미드 로스트 시즌6 리뷰 결론 결말 스포일러 포함, 검은 연기의 이름

예전에 시즌6까지 봤었네요. 기억나는 걸 보면요. 정확히는 시즌 초중반까지만. 추리소설 다시 읽는 기분이었습니다.

시즌6을 보기 시작하면, 혼란스럽습니다. 폭탄이 제대로 폭발해서 비행기가 추락하지 않은 이후 이야기와, 폭탄이 폭발되지 않고 그 후 섬에 남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번갈아 나와요.

각 캐릭터들이 섬에 안 갔다면 어떻게 살게 되는지 보는 게 재미있더군요. 특히, 제임스/소이여가 경찰로 나오네요.

시즌5가 시간여행이었다면 시즌6은 그 시간여행의 결과 이후 이야기입니다. 섬의 최대 원흉인 검은 구름과의 대결 이야기고요. 최종장입니다.

맨 인 블랙, 몬스터, 검은 구름, 검은 연기, 뭐라 불리는 이 존재 때문에 그 많은 사람들이 죽고 난리를 치고 그랬죠. 악의 화신(evil incarnate)이라는 표현으로 나옵니다.

검은 연기는 일종의 사후 존재 같은 건데요. 죽은 사람의 기억과 모습을 이용해서 섬에 온 사람들과 대화를 합니다.

템플이라는 곳이 일종의 생명 소생소인 모양이에요. 제이콥이 거의 죽어가는 사람을 그리로 가게 해서 살려냅니다. 지난 시즌5에서 어린 벤을 살려냈죠. 이번에는 사이드를 살리러 갑니다. 기타 케이스는 뭔가 싶었는데, 시즌6에 와서야 풀리네요.

벤은 말 그대로 자기 무덤을 팝니다. 무덤가에서 자기가 묻힐 무덤을 대나무 삽으로 팝니다.

어떻게 보면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벤 같지 않나요? 이 벤을 연기한 배우 마이클 에머슨은 이번 시즌에서 선한 캐릭터와 악한 캐릭터를 모두 훌륭하게 연기해내고 있습니다. 미드 퍼오인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에서 해롤드 핀치 역을 맡아서 선하게 나와요.

미드 로스트는 섬 탈출 이야기 틀인데, 여기에 시간여행과 고대 미스터리와 유령 이야기와 역사를 섞어서 확장시켰습니다. 로스트는 각 인물의 인생 드라마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시즌이 늘어나면서 탈출했다가 돌아갔다가 온갖 쇼를 다 하죠.

섬에서 보이는 특이한 기계 장치나 고대 장소들은 게임 미스트의 영향이 큽니다. 특히 등대(라이트하우스) 장면. 거울에 비밀통로에 톱니장치. 미스트는 국내보다는 미국에서 더 인기가 많았던 어드벤처 게임이죠. 섬에서 퍼즐을 풀어냅니다.

마지막까지 떡밥은 뿌리고 회수하네요. 떡밥 드라마 좋아하다면 더 이벤트도 중독될 것입니다. 문제는 이 미드 더 이벤트가 시즌1만 하고 떡밥 회수를 못하고 끝나버렸다는 것이죠.

섬이 실제가 아니라 지옥이라고 시즌6 8화 9화 영원히 젊은 모습으로 사는 리카르도가 언급하는데요. 9화에서 이 섬이 지옥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은유적으로 지옥이라고 한 거지 실제 지옥은 아니예요.

 

 

제이콥의 설명으로는 섬이 이승과 저승의 경계라네요. 포도주 병 뚜껑 코르크 같은 곳이랍니다. 술이 저승이고 술병 밖이 이승인 거죠.

섬이 연옥이라는 표현이 가장 맞아요. 죽은 영혼이 출몰해요. 헐리가 죽은 자와 대화할 수 있거든요. 어떤 이유에서인지 죽은 영혼이 이 섬을 떠나지 못하고 있고요. 검은 연기 포함해서.

섬의 두 존재(제이콥과 검은 연기)한테 캐릭터들이 이용만 당한 것 같아서 기분이 영 썩 좋진 못하더라고요. 허무하기도 하고.

생각해 보면, 이 모든 일의 원흉은 섬 자체고 마침내 사라져야 할 것은 사람들이 아니라 섬이죠. 하지만 섬은 그대로 남게 됩니다.

어쨌거나 그래서 결론은 이렇습니다. 데스몬드가 섬의 근원이라는 곳에 가서 물 막고 있던 꼭지 같은 걸 빼니까 섬이 붕괴되기/가라앉기 시작하고, 이 때문인지 불사신이었던 검은 연기는 죽을 수 있는 인간이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죽습니다.

잭은 다시 꼭지를 막고 비행기는 섬을 떠납니다. 제이콥이 코르크 마개 덮인 포도주병으로 섬의 정체를 얘기해 준 게 괜한 게 아니었네요.

섬에 안 갔을 경우는 각자들 섬에 갔었던 기억을 되찾으면서 잭 아버지의 장례식에 모이게 됩니다. 잭은 아버지를 보게 되고 자신이 죽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니까 섬에 안 갔을 경우는 실제가 아니라 사후 상상입니다.

뿌려댄 떡밥은 거의 다 회수되었고, 몇몇은 여전히 설명을 안 해 줬지만 신경 쓸 건 없어요.

참고로, 삭제된 영상에는 검은 연기의 이름이 나옵니다. 배리(barry)네요.

Posted by 호랭이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