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웨스트월드 인공지능의 역습 시즌1 8화 줄거리 리뷰 - 미로의 비밀


지난 7화에서 인공지능로봇으로 밝혀진 버나드. 포드 박사는 버나드가 죄책감(연인이었던 테레사를 포드의 명령에 따라 죽였죠.)에 괴로워 하는 모습을 봅니다. 버나드는 반항하지만 결국 포드의 명령에 따라 범죄 흔적을 지웁니다. 그리고 테레사와의 지난 추억을 지웁니다.

다시 일상을 반복하는 웨스트월드. 같은 대사를 반복하는 로봇. 클램은 다른 로봇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름은 같은데 외양은 전혀 다르네요.

매브는 자신의 지난 세월 기억이 가짜임을 알고 있습니다. 매브는 웨스트월드를 탈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을 나가면 자폭되는 장치가 인공지능로봇한테 있는 모양입니다.

맨 인 블랙의 과거 회상 윌리엄과 돌로레스는 웨스트월드 끝을 향한 여행을 계속합니다. 두 집단이 서로를 죽였는데, 기병대랑 인디언의 싸움이었죠. 웨스트월드에서는 로봇이 인간적 행동을 하고 인간이 비인간적인 행동을 합니다.

돌로레스는 부상당한 병사를 위해 물을 수통에 담으려다가 신의 목소리(아놀드인 것으로 추측됩니다.)를 듣습니다. 병사는 죽고 맙니다.

테레사의 죽음을 조사합니다. 테레사가 웨스트월드 호스트(로봇)의 고장을 유발한 것으로 모네요, 포드 박사가요.

매브는 두 잡부를 협박해서 뭔가를 시키는데요. 잡부는 어떻게든 매브의 메모리를 지우기로 합니다.

맨 인 블랙과 테디의 여행도 계속됩니다. 미로 표식을 따라가고 있죠. 이 미로 시나리오는 웨스트월드의 초창기 제작자 아놀드가 숨겨 놓은 것으로 짐작됩니다. 맨 인 블랙/윌리엄이 웨스트월드에 처음 왔을 때 안내를 맡았던 여자 로봇을 만납니다. 밧줄에 손이 묶여서 누워 있습니다.

갑자기 검은 뿔 달린 괴력의 존재가 두 사람을 공격합니다. 테디가 결정타를 날려서 이 녀석을 쓰러뜨립니다.

매브의 웨스트월드 탈출 시도. 매브의 스위치를 끕니다.

사이드모어는 스크립트 작성 중입니다. 감사 온 여자는 사이드모어랑 대화를 나눕니다. 테레사의 혐의를 믿지 않네요. 사이드모어한테 조사를 시킬 모양입니다.

매브가 갑자기 깨어나서 배신한 잡부 한 명을 매스로 목을 벱니다. 군대가 필요하다고 말하네요. 다시 웨스트월드의 일상 시작하는 매브. 매브는 로봇들한테 명령을 하기 시작합니다.

시나리오에 따라 또(벌써 몇 번이나 보는 건지.) 매브의 주점을 침략하는 일당. 매번 금고를 통째로 털어가죠. 그런데 시나리오대로라면 실패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성공하는 것으로 되네요.

버나드 호스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그리고 인간과 인조인간의 차이점에 대해 의문을 포드 박사한테 제기합니다. 박사는 인간의 의식에 대해 주절거립니다.

아이고야, 엘지를 버나드가 죽였네요.

과거 맨 인 블랙과 돌로레스의 여행. 돌로레스는 꿈에 보았던 곳에 도착합니다. 이 마을은 초창기 웨스트월드 제작 장소였네요. 갑자기 어디선가 총 소리가 나고 돌로레스는 깨어납니다. 해당 장소에 마을은 없고 교회 탑이 흔적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윌리엄과 웨스트월드를 같이 모험했던 녀석(윌리엄이 결혼할 여자의 오빠나 동생이죠.)이 윌리엄과 돌로레스가 있는 데를 찾아왔습니다.

사이드모어와 감사 여자는 로봇 폐기 창고에 가서 돌로레스 아버지를 찾아냅니다.

버나드는 복직했네요. 동료가 테레사 얘기를 하지만 버나드는 기억이 지워져 별다른 감정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맨 인 블랙은 테디한테 자신이 신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지난 세월을 얘기합니다. 결혼해서 두 딸이 생겼고 부인이 약 먹고 자살했다네요. 딱히 사랑이 있어서 결혼한 게 아니라 돈 때문에 결혼한 것으로 보이죠.

매브의 과거 회상이 맨 인 블랙과 연결되네요. 그리고 그 미로 모양의 수수께끼가 조금 밝혀지네요. 매브와 그 딸이 그 미로 모양의 가운데서 쓰러져 죽습니다. 포드 박사가 매브의 기억을 지웠는데 계속 매브가 이를 계속 기억해내는 겁니다. 꿈으로요.

헉. 테디가 여자 로봇한테 화살을 맞고, 주변에는 아까 정체 불명의 뿔 달린 녀석들이 가득합니다.

이 드라마는 완결된 후에 몰아서 보는 게 좋겠네요. 떡밥 궁금증만 계속 뿌리고 있습니다. 8화까지 와서 이제 많이 좁혀진 듯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아놀드의 미로 부적 게임의 정체는 모르겠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웬만하면 드라마 화면 캡처는 안 올리는데, 이 화면을 안 보면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올립니다.

아주 짧게 지나가는 이 장면에서 미로의 정체에 대한 힌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미로는 아놀드가 그토록 열심히 추구했던, 인공지능에 심으려고 했던 의식/양심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로봇 매브가 딸이 죽은 충격에 괴로워하자, 버나드가 조종장치를 꺼내 살펴보는데 미로 모양이 보입니다. Heavy Fragmentation라고 써 있습니다. fragmentation는 사전에 찾아보니 컴퓨터 용어네요. 주기억 장치에 사용되지 않고 낭비되는 부분적인 기억 공간이라고 합니다. 인공지능로봇에게 사람처럼 무의식을 심어준 거죠.

정확히 이 미로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수수께끼입니다. 아놀드가 인공지능로봇에게 일종의 신 목소리가 되어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이 모든 것이 포드 박사의 배신을 예감하고 미리 프로그래밍해 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로의 끝, 맨 인 블랙이 게임의 끝이라고 부르는 곳에 도착하면 아놀드가 자신을 형상화한 인공지능로봇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드라마에서 어떻게 나올지 봐야겠죠.

Posted by 호랭이25
,